회장인사말
대종회연혁
대종회조직
대종회 규약 (어제와오늘)
본관 및 시조
기계유씨 약사
중시조
대종회 주관 선대시향 일정
파계도
주요집성촌 소개
문중을 빛낸 선현
  전체
1400~1573
1576~1674
1684~1798
1800~1992
대동보 약사
찾아오시는길
 
 
 
 
宗中和合과 門中位相 提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兪 萬 植 <대종회 신임회장>
名門淸族(명문청족)의 전통을 자랑하는 15만 기계유씨 일가 여러분!

‘코로나19’ 때문에 국내외적으로 경제를 비롯한 모든 분야가 엄중한 이때 경향각지에서 참석해주신 회장단, 운영위원님, 유사님, 안녕하십니까? 제67대 대종회장 유만식 입니다.

저는 전남 함평에서 출생하여 한학을 공부하고 상경하여, 창업으로 경영을 체득하면서 주경야독으로 문중을 빛낸 훌륭하신 조상님에 관한 사료와 기계문헌 및 족보를 탐독하였습니다.

2001년 유사로 대종회와 인연을 맺은 뒤, 운영위원, 감사, 부회장과 여러 위원으로 참여하여 봉사한지 20년이 됩니다.

그동안 시조산소 제향과 전국의 파조, 입향조 시제를 비롯하여 대종회 주관 제반 행사에 참여하여 百世一室(백세일실)의 깊은 정을 몸소 실천하면서 문중 발전을 위한 봉사의 꿈을 키워왔습니다. 부족한 저에게 중책을 맡겨주심에, 繼代(계대)문제를 정리하신 유재은 회장님, 정유보에 빛나는 유 훈 회장님, 숭조사업에 커다란 업적을 남기신 유낙준 회장님의 높은 뜻을 받들어 문중과 대종회가 중단 없는 발전을 거듭할 수 있도록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몇 가지 역점 사업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종중화합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정유보 발간 시 脫失上代(탈실상대)세대 복원 과정에서 불행히도 장구한 세월 동안 윗대 세계표의 단절로 고증할 길이 없어 萬姓譜(만성보) 까지 참고하다 보니 서로의 이견으로, 본의 아닌 오해와 불신, 특히 비위전(할머니)년대가 맞지 않아 설왕설래하여 종인 간 서먹해진 사실이 있습니다. 앞으로 자료 발굴에 박차를 가하여 객관적인 신빙도가 높으면 소수 의견도 최대한 수용하여 후일, 족보 발행을 위한 자료로 보완 축적하여 해소코자 합니다. 존경하는 어르신들의 넓은 이해와 협조를 바라면서 종중화합에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 합니다.
둘째. 시조산소 및 선대 유적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수백 년 동안 열과 성을 다하여 시조산소를 관리하신 선조님들께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하며. 崇祖敦睦(숭조돈목)의 높은 뜻을 받들어 반드시 이에 합당한 조치를 마련하겠습니다. 부운재와 유허비를 비롯한 포항의 유적은 대구경북 종친회와 포항종친회 어르신들의 헌신과 봉사를 밑거름으로, 서천 청절사는 잘 아시다시피 역대 전임 회장님들의 지대한 관심으로 오현비 등 괄목할 만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이제 12대 ~16대 까지 모신 평택 후사리의 (선)공 할아버님 산소 묘역 정화를 비롯한 안성의 묘소와 선대의 유적 관리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대종회 재정자립과 종중재산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매년 적자를 면치 못하는 대종회의 재정자립을 도모하며, 부운장학회와 협의하여 전국에 산재해 있는 토지·임야 등 종중재산을 면밀히 파악하고, 조상의 명예까지도 최선을 다하여 수호 하겠습니다. 지난 정유보 발간 때는 천녕유씨 측에서 얼토당토아니한 소를 제기했지만 당연히 승소하여 유응부 선조께서 기계인임을 만방에 알렸고 유낙준 대종회장께서 사육신 현창회 이사로 추대된 바 있습니다.
넷째. 청·장년회와 카페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천여 명 가까운 청·장년회 회원과, 숫자로는 8,200여 명의 카페회원이 전국 도처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우리 문중을 이끌어갈 미래의 역군들입니다. 청장년 회에서는 서호공 묘소, 관산동 윤 공 묘비 복원 사업과 한마음 대회 등 대종회의 대소 행사에 솔선수범 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관리하는 카페는 젊은 후손들을 선발하여 우리 문중에 관한 지속적인 자료수집과 문헌을 축적하여 부운보에 게재 할 수 있도록 합당한 예산을 적극 지원 하겠습니다.
다섯째. 兪(유)씨 글로벌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우리 兪(유)字(자)를 쓰는 성씨는 국내에 약 20여만 명, 중국에 약 150여만 명이 살고 있으며, 일본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도 널리 분포 되어 있습니다. 국내는 8본이 同源分貫(동원분관)인데, 견해차가 있지만 교류를 적극 추진하여 동질성 회복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며, 중화 유씨는 유영호 청장년회장의 노력으로 상호 수차 방문하여 매년 친화를 더욱 돈독히 하고 있습니다. 2021년 제9회 한마음 대회에 겸하여 세계 각국의 유씨 대표와 국내 7본의 회장들도 초청하여 뿌리공원에서 ‘兪(유)씨 글로벌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끝으로 여러 어르신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끊임없는 성원 부탁드리면서 전국의 종인 가정에 건강과 만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05월 20일 


기계유씨대종회 회장   유  만  식   謹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