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위원회
  문헌유적발굴위원회
종토관리위원회
사육신 충목공(휘 응부)
  지킴이 특별위원회

  설립위원회
전산운영위원회
파종회
  15파 소개
각 파종회 조직
지역별 종친회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제주도
기계유씨 다음카페
  카페소개 및 가입방법
카페운영 규약
 
 
 
 
 
 
 
 
 
 
 

<월성군파(月城君派) 소개>


월성군파조(승추)묘소.jpg 월성군파조묘비.jpg)

위치 : 경기 포천시 화현면 화현리

□ 월성군파 파조의 약력

휘(諱)는 승추(承樞), 호(號)는 월송(月松), 고려시대 월성군(月城君), 관(官)은 호조전서(戶曹典書) 첨의평리(僉議評理) 이십니다.
공의 묘소는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화현리 연능동에 뫼셔져 계시며, 자제분인 형조참의공[휘 인백(仁伯)]의 묘소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형조참의공 후의 세계(世系)는 병조참의공[휘 극렴(克廉)] - 병조판서공[휘 호(灝), 시호 : 호무(胡武)] - 증병조판서 도총관공[휘 응부(應孚), 시호 : 충목공]으로 계보가 이어집니다. 도총관공[휘 응부(應孚)]은 사육신의 한 분으로 서울 동작구 노량진 사육신 묘소에 뫼셔져 계십니다.

□ 월성군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 월성군[휘 승추(承樞)]으로 계보가 이어짐
☞ 시조에서 월성군(휘 승추)까지 세계는 실전됨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월성군[휘 승추(承樞)]-----고려 월성군
- 묘소 : 경기 포천시 화현면 화현리 연릉동(음 10.10), 배위 : 전주김씨(父 시랑국보)

※ 후손들이 휘(諱) 승추(承樞) 할아버지를 받들어 월성군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응부(應孚, 사육신, 증병조판서겸 도총관), 휘 응신(應信, 병조정랑), 휘 사영(思榮, 통덕랑), 휘 학성(學聖, 육군대장, 국회의원, 중앙정보부장) 등 다수



<동정공파(同正公派) 소개>


동정공설단비.jpg

동정공설단비2.jpg
위치 : 충남 연기군 서면 성제리


□ 동정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형무(逈務)이시며 고려시대 사재 주부 동정직(同正職)이시다.

공의 묘소는 실전되었으며 충남 연기군 서면 성재리 서당곡에 단비로 뫼셔져 계시며 공의 자제분은 두 분이십니다. 장남 첨사동정공[휘 근(瑾)]은 묘소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차남 공부상서평장사공[필(弼)]과 공의 손자 진사공[(휘 홍적(弘迪)]은 충남 연기군 서면 성재리 서당곡에 단비로 공과 함께 3단비로 뫼셔져 계십니다.

고려말 기계유씨의 중흥을 이룩한 여해(汝諧)공의 장남으로 과거에 급제하여 주부를 거쳐 중정대부 종3품 사재시 동정의 벼슬을 지냈다. 사재시는 고려 충렬왕대에는 사율감(24년) 또는 도율사(34년)라고도 했는데 동정 부정에 의해 총괄되었다.

그러던 것이 뒤에 사재시로 개칭되고 직책도 동정, 부정에서 경, 소경으로 바뀌었다. 이로 미루어 동정공은 고려말 충열왕시대의 어른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여해(汝諧)공은 물론 자(子) 형무(逈務), 득황(得璜), 득선(得瑄), 득부(得?), 득주(得珠) 등 5형제분의 묘는 모두 실전(失傳)되었다.

이에 동정공의 후손들은 동정공 장남 세거지인 충남 연기 서면 성제리에 동정공[휘 형무(逈務)], 평장사공[휘 필(弼)], 진사공[휘 홍적(弘迪)]의 3대단을 뫼시고 제향을 받들어 왔다. 공의 부고(父考) 여해(汝諧)공은 과거에 급제하였을 뿐 아니라 학문과 문재 그리고 높은 절조로 세상에 명덕을 떨친 분이다. 또 여해(汝諧)공은 기계유씨로 고려정사에 최초로 등장(고려말 고종년대말, 최항 무신정권)하는 한 분이다.

우리 기계유씨는 의신(義臣)공 이후 오랬동안 침체되었다가 이 무렵부터 과거에도 급제하고 벼슬길에도 올라 가문을 일으켰다. 여해(汝諧)공의 장남인 동정공의 증손 유선(善)공이 충남 연기로 하향 그곳에 세거하였고, 차남 유신(信)공의 자손들이 개성, 양주, 충주, 음성 등지에 세거했다. 또 동정공의 손(孫)의 한분인 유승단 공의 후손들은 충남 당진에 정착했다.

 

※ 산직(散職) : 근무처는 없고 이름만 있는 관직. 고려시대의 검교직(檢校職)·동정직(同正職)·첨설직(添設職), 조선시대의 산관직(散官職)·영직(影職)·노인직(老人職) 등이 있다. 산직의 발달원인은 사대부층의 관직 획득욕에 비해 실직은 부족하고, 진급자, 군공자(軍功者), 역역·서리 복무자, 기타 공로자에 대한 포상을 위해서는 많은 관직이 필요하지만 관직은 제한되어 있으며 평민·노비 출신에게 실직을 줄 수 없는 사정, 그리고 국가재정부족에 따른 매관 매직용 산직의 증가 등이 있다. 산직의 남발은 신분제 문란과 면역계층을 증가시키고 관료제도를 부패시키는 여러 가지 폐단의 원인이 되었다. 특히 고려 후기의 첨설직 남발은 고려사회를 붕괴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되었다. 조선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산직과 산계를 이원화하여 평민이나 역역복무자에게는 영직·잡직계·토관계를 수여하고, 노인직이나 영직 보유자의 특권을 제약했다

※ 동정직(同正職) : 고려의 산직체계를 보면 문반5품·무반4품 이상에는 검교직(檢校職)을, 그 아래와 남반(南班)·이속(吏屬)·향리(鄕吏)·승관(僧官)에 걸쳐서는 동정직을 두었다. 실직(實職) 관직명 뒤에 동정이란 단어를 붙여 구분했다. 고려의 관직체계는 내부에 참상(參上)·참외(參外), 품관(品官)·품외(品外)로, 서리도 입사(入仕)·미입사로 구분된다. 그런데 과거나 음서(蔭敍) 출신자는 성적과 품계에 따라 초입사직(初入仕職)으로 품관 동정이나 이속 동정직을 받았으며, 서리 승진자나 미입사 서리에서 서리직으로 진출하는 자도 먼저 동정직을 받고 일정 기간 대기한 후에야 실직으로 진출할 수 있었다. 특히 초입사자와 서리 승진자에게 6품 동정직은 참상직으로의 승진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였으며, 실제로 중앙귀족 출신과 향리 출신 관리를 구분하고 이들을 관료군 내에서 범주화하는 구실을 했다.

□ 동정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김한용의 여 )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동정공[휘 형무(逈務)]-----고려 동정(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장남)
- 단비 : 충남 연기군 서면 성제리 서당곡(음10.10), 배위 : 이씨

※ 후손들이 동정공[휘(諱) 형무(逈務)] 할아버지를 받들어 동정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선(善, 호조판서), 휘 신(信, 이조판서), 휘 상례(尙禮, 통훈대부), 휘 승탄(承坦, 사재감무), 휘 석번(碩蕃, 호조판서 증 開城君) 등 다수





<주부공파(主簿公派) 소개>


주부공유허비.jpg
 
위치 : 경북 고령읍 장기리  



□ 주부공파 파조의 약력 정
휘(諱)자는 득주(得珠)이시고 관(官)은 고려시대 주부공(主簿)이시다.
주부공[휘 득주(得珠)]의 묘소는 실전되었고 경북 고령읍 장기리에 공의 유허비가 있습니다. 공의 자제분은 휘 탄(?,정, 고령현 호장공)으로 묘소는 경북 고령군 고령읍 동금산 정곡구동에 소재합니다. 전조세신 좌찬승으로 려사혁명 항절 불복 강속 고령현 호장이 되었습니다.

※ 주부 : 고려시대 전교시(典校寺), 전의시(典儀寺), 종부시(宗簿寺), 위위시(衛尉寺), 사복시(司僕寺), 예빈시(禮賓寺), 전농시(典農寺), 내부시(內府寺), 소부시(小府寺), 군자시(軍資寺), 선공시(繕工寺), 사재시(司宰寺), 사수시(司水死), 군기시(軍器寺), 서운관(書雲觀), 침원서(寢園署) 등에 있는 정6품으로부터 정8품까지의 벼슬

- 주부공(主簿公) 유허비문(遺墟碑文) -

하늘이 빛으로 밝음과 어두움을 분별하게 하고, 길이 나아갈 길을 열었으니, 빛은 인류의 희망이요, 길은 만고의 진리라.

기계유씨는 아득히 신라 삼재(三宰) 아찬공으로 비롯하여 세대와 더불어 관직이 이어 오다가, 의신(義臣)공에 이르러 나라가 고려로 바뀌매, 그 벼슬을 거역하고 기계호장으로 귀양가시니라. 고려 고종때 여해(汝諧)공이 노성과 더불어 최항 등을 풍자하는 시를 읊다가 해도로 귀양가시고, 공의 다섯째 아들 득주(得珠)공이 부공의 사재주부 벼슬을 이어 비로서 주부공파를 세우시니라. 여말 좌찬승 탄공이 또한 이태조에 굽히지 않다가 고령에 강속되면서 부터 주부공파는 이 땅을 기업의 터전으로 삼으시니라.

그러나 어두움이 빛을 못내 가리움과 같이 그 뒤에도 이어 군자참정가선 군자감정가선 통정 등 대들보감 인재가 우후죽순처럼 이어서 나고, 천인을 감동케 한 삼효자가 두드러지니, 하늘이 보이신 충과 효의 길을 주부공으로부터 세대로 끼쳐 주신 바가 아닌가 하나이다.

그러나 고려의 오랜 전란으로 공의 묘소가 인멸되고, 빛나는 행장도 찾을 길 없어, 자손들이 찬승공 받드는 이는 있어도 득주(得珠)공 아는 이는 드물매 이 금산 중턱에 유허비를 세워 애오라지 주부공파의 근원을 밝히고 고난의 역정 속에서 택한 선조의 갸륵한 의의 길을 추모하고자 하는 바이다. 여기는 하늘이 복 주신 대가야의 신산이요, 신라의 대군이 쉽사리 범접할 수 없었던 견고한 산 금산이다.

동으로는 거북봉의 낙락장송이 독야청청의 기개를 자랑하고 있고, 남으로는 금천 안림천의 비취빛 맑은 물이 어울리는 언저리 모래펄이 한결, 평화롭기만 하다. 서로는 아시왕 오백년 왕업을 지켜온 주산이 역사의 흥망성쇠를 말없이 간직한 채 솟아있고, 북으로 머리를 돌리면 우륵의 기념비 저 너머 대가천이 가얏고의 줄처럼 넓은 들을 갈라 흐르고 있어, 곧장 아름다운 가락이 들리는 듯하다. 하늘을 우러르니 천지순환이 예와 다름이 없는데, 한 점 흰 구름이 흘러가는 창창한 구천에서 조령이 비신에 내려 자리하시는 듯하다.

아래는 굽어보니 영호남을 오가는 수레들이 강다리를 가로질러 달리는 저편, 수곡 헌문 일량에 공의 후손들이 흥성하다. 듣건데 이 유허비건립은 누대의 숙원사업으로 1981년 2월에 발기되어 후손들이 고령 대구 진주 거제를 비롯하여 다투어 정재를 내어 해묵은 뜻을 이룩하게 되었다고 하니, 어찌 갸륵타 칭송하지 않으리요.

바라건대 이 비가 하늘의 밝은 빛에 감싸여 길이 뒷사람들이 나아갈 참길을 비춰 주고, 이 비를 바라보는 이 마다 제각기 크나 큰 소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힘이 솟아나게 되기를 원하면서 삼가 비명을 짓노라.

1982년 4월 5일 청명
지은이 문학박사 이천인 서병국
쓴이 진양인 소효영
☞ 출처 : “기계유씨 연원” 책에서

□ 주부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김한용의 여 )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주부공[휘 득주(得珠)]-----고려 주부(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5남)
- 유허비 : 경북 고령군 고령읍 장기리(음10.10), 배위 : ?

※ 후손들이 휘(諱) 득주(得珠) 할아버지를 받들어 주부공파가 형성된 것임.





<전서공파(典書公派) 소개>


전서공이하 6세 단소.jpg

전서공단비.jpg
위치 : 충남 계룡시 두마면 광석리  


□ 전서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천경(千慶)이시며 관(官)은 고려시대 전서(典書, 정3품)공이시다.

전서공[휘 천경(千慶)]의 묘소는 실전되었으며 충남 계룡시 두마면 광석리에 단비가 뫼셔져 계시며 공의 자제는 두 분이십니다. 보승낭장공[휘 순(順)] 묘소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부한양부윤공[휘 간(侃)] 묘소는 실전되어 공과 함께 단비로 뫼셔져 계십니다.

※ 전서(典書) : 고려시대의 육부(六部)의 우두머리 벼슬. 995년(성종 14년)에 어사(御事)를 고쳐 부른 이름. 정3품. 1275년(충렬왕 1년)에는 판서(判書)로 바뀌었고 1298년(충렬왕 24년)에 다시 상서라 불렸으며 1308년(충렬왕 34년)에는 또 전서(典書)로 바뀌었다가 1372년(공민왕 21년)에 다시 판서(判書)로 바뀜.

- 전서공(典書公) 단비음기(壇碑陰記) -

차(此)는 아(我) 19대 조고 부군의 제단이라. 부군의 휘는 천경(千慶) 일휘는 성경 자는 자길이오. 성은 유씨니 기계인이라. 시조는 신라조 아찬 벼슬을 한 휘 삼재(三宰)이시고 그 후 아찬 휘 의신(義臣)께서 신라 말기를 당하여 고려 혁명에 불굴하고 망복지의를 고수하니 고려 태조가 혐의하여 기계호장으로 강등 유배하니 기계를 본관으로 함이 이에서 비롯되었다.

그 후 충효와 절의가 계세하였고 누전하여 휘 선(?)에 이르러 관(官)은 봉익대부 판도판서를 겸 한양부윤이니 이 어른이 즉 부군의 조고이시고, 고는 휘 승계(承桂)니 관은 봉익대부 판도판서요, 비는 신평이씨라. 4남을 두셨으니 관은 군기시사요, 삼남은 휘 성보(成保)니 관은 부정이오, 사남은 휘 성복(成福)이니 관은 사재감정이라 .

부군의 관은 정순대부 공조전서요, 배는 안동김씨니 승지 휘 덕상의 女라. 이남을 두셨으니 장남 순(順)은 관이 보승낭장이오, 차남 간(侃)은 관이 한양부윤이라, 낭장공이 이남을 두셨으니 장남 계시(啓時)는 관이 별시위 사정이오, 차남 응시(應時)는 관이 충순위 사정이라. 부윤공은 삼남을 두셨으니 장남 효충(孝忠)은 관이 참판이오, 차남 효제(孝悌)는 진사요, 삼남은 효수(孝修)라. 증손이하는 번연하여 진기하지 아니한다.

오호라, 부군이하 육세 십일위의 묘소가 실전되어 향화를 궐하였으므로 후예들이 송구하고 한탄한지 오래라. 금자에 제자손이 합모하여 논산군 두마면 광석리 산 오번지 선산 국내에 십일위의 제단을 조성하고 여기에서 향사를 봉행하게 되었으니 실로 우리 가문의 전대에서 미황한 성사이다. 우리 후예들이 앞으로 단역수호에 만전을 기하고 사사봉행에 성경을 다하면 조상의 영령께서 강임하실 것이니 삼가하고 힘써서 추원보본의 도리를 실천함에 소홀함이 없기를 강조하여 또한 후래자손에 현명한 자 출하여 실전된 선묘의 고증탐색에 추력하여 좋은 성과가 있기를 아울러 기원하는 바이다.

설단하는 역사가 취서됨에 문중첨의가 불초에게 단비음기를 위부함에 있어 감히 의거하여 전후세계를 발췌하고 겸하여 심중에 느낀 바를 우와 같이 서술하여 내세에 게시한다

(십구세손 종근 근서)
☞ 출처: “기계유씨 연원” 책에서

 

□ 전서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김한용의 여 )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전서공[휘 천경(千慶)]-----고려 전서(정3품)[휘 천경(千慶), 휘 성리(成利), 휘 성보(成保), 휘 성복(成福) 4남중 장남]
- 단비 : 충남 논산군 두마면 황석리(양4. 5), 배위 : 안동김씨(父 승지 덕상)

※ 후손들이 휘(諱) 천경(千慶) 할아버지를 받들어 전서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계시(啓時, 사정), 휘 응시(應時, 사정), 휘 난손(蘭孫, 임피현령), 휘 윤겸(允謙, 판관), 휘 순(順, 보승낭장), 휘 간(侃, 한양부윤) 등 다수





<군기시사공파(軍器寺事公派) 소개>


군기시사공파조묘소(휘성리).jpg
 
위치 : 전남 함평군 나산면 용두리  



□ 군기시사공파의 파조의 약력

휘(諱)는 성리(成利)이시며 관(官)은 고려 말 봉순대부(奉順大夫) 군기시사(軍器寺事, 종3품)이시다.
공의 묘소는 실전되어 전남 함평군 나산면 용두리에 단비로 뫼셔져 계시며 공의 자제이신 가선대부 공조전서공[휘 현(顯)]의 묘소는 인천 무지천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재는 실전되었으며. 손자는 가선대부 집현전제학공[휘 효통(孝通)]으로 인천 무지천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재는 실전되었습니다.

※ 군기시판사(軍器寺判事) : 고려시대 공민왕 때에 군기감(軍器監)을 고쳐 군기시(軍器寺)라고 불렀으며 판사는 군기시의 우두머리, 종3품 벼슬

♧ 군기시사공(軍器寺事公) 단비문(壇碑文) ♧

종교의 영성이 합리적 이성으로 깨우쳐 오면서 문화는 동도 서기가 동점 서세로 흐름에 동양문화권은 반상의 지배계급의 장벽이 무너져 정막 사색의 선비 기개마저 흔들려 평등주의에 종단마저 근본이 동요되는 작금에 우리 유성(兪姓)의 역사관은 선비의 기개로 정통성이 일관된 의지로 발전하였으니 오염된 시대배경에 긍지로 천명함이 마땅하리라. 유씨는 세력 일천여년전 지금의 경상북도 포항시 기계면 미현리가 시원지로 전한다.

시조는 유삼재(三宰) 부군이요 신라통일 이후 관작 좌아찬이다 기후(其後) 휘 의신(義臣)부군이 세록지신으로 고려에 불복 불사이군의 절의를 고수하니 고려태조가 기계현 호장으로 강속하니 이후 후손들이 기계를 본관으로 하였다.

이하 상계는 약술한다. 군기시사 휘 성리(成利) 부군은 본관이 기계요 연대는 려말 즉 군기기시사공파조다. 고려사에 기계유씨가 맨처음 등재된 사재주부 휘 여해(汝諧)부군은 고려조 최항 부자가 국정을 독선횡포하자 우국충정으로 작시 비방하니 해도로 유배시켰다.

즉 부군의 고조이시다. 증조는 좌복야 휘 득선(得瑄)이요 조고는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 휘 선(?)이다. 선고도 봉익대부 판도판서 휘 승계(承桂)이니 조, 선고 부자분의 판도판서의 관작은 일찍이 고려사에 흔하지 않았다.

기계유씨로서는 명문의 대열로 부상하는 계기가 되었다. 비(?)는 정량 신평 이광필의 딸이다. 슬하에 4남4녀중 2남으로 출생하셨다. 생각하건대 약 600년 전의 오랜 풍상의 세력에 난시의 피해라 하나 부군의 생존, 생애의 성장과정이나 관직에 몸담은 이후의 무인의 흔적이나 군사전략 등 기타 전고가 일화로도 전하지 않음이 안타깝다.

부군의 묘소실전은 소몽손으로 죄책감을 느낀다. 일화가 전함은 경기도 안성군 금광면 한운리 선영계하나 옛 인천 무지촌이 안장지란 일화이니 기(其) 자손은 추심에 뜻을 모아 게을리하지 말 것이다.

배(配)는 통례문 부사 아산 이승우 여(女)라. 슬하에 3남인데 장남에 공조전서 휘 현(顯) 부군이요, 차남은 예조정랑 휘 준(俊) 부군이며 삼남은 사정 휘 혁(赫) 부군이다.

장손은 문과장원 급제 예문관 직제학 휘 효통(孝通) 부군, 문과 대사성 휘 효전(孝全) 부군, 사직 휘 숙생(淑生) 부군, 동정 휘 시생(始生) 부군, 군수 휘 원기(元器) 부군이다.

증손은 문과 성균관 직강 휘 목노(牧老), 문과장원급제 첨정직강 휘 원노[元老, 보첩참조 현령 휘 경노(卿老) 국조방목 참조 휘 원노(元老) 문과장원급제로 등재], 현감 휘 공노(公老), 문과 전적 휘 신노(臣老), 군수 휘 견종(見從), 휘 이동(二仝), 직장 휘 이손(二孫), 장사랑 휘 장손(長孫), 현령 휘 성의(誠意) 이하 현손은 약술한다.

조선초 부자[휘 효통(孝通), 휘 원노(元老)] 문과장원급제는 조선조 오백년사의 드문일로 기후 일백분에 가까운 문과급제자와 특히 일문 삼부자 감사(관찰사)의 배출로 동방의 명벌의 명문으로 자리를 굳혔다.

그러나 숙명적인 불운인가 조선초기 왕권다툼의 파당으로 황보 인 정승이 세조의 참변을 당한 즉후 휘 목노(牧老)는 황보 인의 여서로 화가 인척에 미칠세라 파주로 가족이 낙향하고 휘 목노(牧老)의 유복지친들은 연고지를 찾아 산거하였다.

지금의 안성, 울산, 안동, 부여, 제주, 개성, 함평, 일본 기타 여러 지역이다. 파조의 실전도 난세의 영향이다. 이곳 함평은 1458년(세조4) 무인년에 현령 휘 성의(誠意) 부군께서 처가에 낙향 정착하였다고 전한다.

육세 제단은 당초 함평군 나산면 용두리 용수촌후에 서기 1955년(을미)에 오세[사정 휘 혁(赫), 군수 휘 원기(元器), 현령 성의(誠意), 진사 휘 경지(敬止), 군수 휘 계종(繼宗)]만 신설하였다. 기후(其後) 1984년(갑자)에 종지를 모아 동면 동리산 660-5 원묘 재우록에 파조 휘 성리(成利) 부군을 주벽으로 하여 육세 제단을 이(移) 신설 함에 기소요 예산은 춘식(春植), 만식(萬植)씨 형제분이 전담하였다.

세일제는 매년 5월5일자 봉향하다가 서기 2004년(갑신)부터 매년 3월말 주일로 변경, 전국 산거자손이 봉향사 한다. 연전부터 주벽인 파조 단비가 초라하다고 종인들이 개비 제안하였으나 2003년도 종문 여러 사업 즉 문화사업으로 숭모첩 발행과 선조 분묘 집단 이장 조성 및 원모재 담장 보수공사 등 많은 예산집행으로 종중자금 사정이 여의치 못한 비제에 현종회장 명재(明在)씨(일명 재우, 在禹) 3형제[영배(永培), 인배(仁培)] 분이 파조 단비 수립 소요 예산 전액을 전담하였음을 종인의 한사람으로 비문을 찬작함에 세분의 금조수덕하는 숭조이념의 뜻에 종친과 더불어 심심한 사의를 표해 마지 않는다.

서기 2004년(갑신) 세초설천일 20대손 병기(炳琪) 병서(幷書)
서기 2004년(갑신) 3월 21대손 재우(在禹) 영배(永培) 인배(仁培) 근수(謹竪)
유사 화식(花植), 연식(連植), 병심(炳心), 옥재(玉在)

□ 군기시사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김한용의 여 )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군기시사공[휘 성리(成利)]-----고려 군기시판사(종3품)[휘 천경(千慶), 휘 성리(成利), 휘 성보(成保), 휘 성복(成福) 4남중 차남]
- 단비 : 전남 함평군 나산면 용두리(양 5.5), 배위 : 아산이씨(牙山李氏)

※ 후손들이 휘(諱) 성리(成利) 할아버지를 받들어 군기시사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현(顯, 공조전서:정3품), 휘 준(俊, 예조정랑:정5품), 휘 혁(赫, 사정:정7품), 휘 효통(孝通, 직제학:정3품), 휘 효전(孝全, 대사성:정3품), 휘 숙생(淑生, 사직:정5품), 휘 시생(始生, 동정), 휘 원기(元器, 군수:종4품), 휘 목노(牧老, 성균관 직강:정5품), 휘 원노(元老, 첨정 직강:정5품), 휘 공노(公老, 현감:종6품), 휘 신노(臣老, 문과관), 휘 견종(見從, 군수:종4품), 휘 이동(二仝, 견종), 휘 이손(二孫, 직강:정5품), 휘 장(장사랑:종9품), 휘 성(현령:종5품) 등 다수





<부정공파(副正公派) 소개>


부정공파조묘소(휘성보).jpg
 
위치 : 전북 완주군 경천면 경천리  

□ 부정공파(副正公派)의 약력

휘(諱)는 성보(成保), 자(字)는 구서(求瑞), 호(號)는 양송(陽松), 시호(諡號)는 충의(忠毅)이십니다. 관(官)은 고려시대 서운감부정(書雲監副正, 정4품)이시다. 묘소는 전북 완주군 경천면 경천리에 뫼셔져 계십니다.

부정공[휘 성보(成保)]의 자제는 두 분이십니다. 진사공[휘 분(賁)]의 묘소는 전남 장성 북산으로만 알려져 있으나 실전되어 충남 천원군 성남면 대정리에 단비로 모시고 있으며, 감찰 두정공[휘 천을(天乙)]은 선고이신 부정공의 묘소아래에 뫼셔져 있습니다.

※ 부정(副正) : 고려시대 서운관(書雲觀), 사의서(司醫署), 사복시(司僕寺), 전농시(典農寺), 내알사(內謁司)의 정4품 벼슬.

□ 부정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김한용의 여 )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부정공[휘 성보(成保)]-----고려 부정(종4품)[휘 천경(千慶), 휘 성리(成利), 휘 성보(成保), 휘 성복(成福) 4남중 삼남]
- 묘소 : 전북 완주군 고산면 성재리 동봉산(음10.7), 배위 : 안변한씨(安邊韓氏)

※ 후손들이 휘(諱) 성보(成保) 할아버지를 받들어 부정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천을(天乙, 감찰두정), 휘 기태(起泰, 현감), 휘 극겸(克謙, 현령), 휘 영(호조참판), 휘 온(溫, 사재감정), 휘 연(演, 사련), 휘 여상(汝祥, 사복시첨정), 휘 서(緖, 승지), 휘 호(浩, 군수) 등 다수




<부제학공파(副提學公派) 소개>


부제학공묘소및영오제

부제학공묘비.jpg
   



위치 : 전남 고흥군 과역면 호덕리

□ 부제학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진(鎭)이시며 관(官)은 홍문관 부제학에 이르셨다. 1447년(세종29년) 2월 생원급제, 1462년(세조8년) 10월 훈도 문과급제, 잡급직 주부(종6품), 1465년(세조11년) 10월 병조 좌랑(정6품), 1467년(세조13년) 3월 형조 정랑(정5품), 1469년(예종원년) 3월 사헌부 장령(정4품), 1470년(성종원년) 1월 성균관 사예(정4품), 1475년(성종6년) 성균관 사성(종3품), 1477년(성종8년) 12월 예문관 부제학(정3품) 통정대부(당상관), 1478년(성종9년) 4월 홍문관 부제학(정3품) 통정대부(당상관), 1481년(성종12년) 7월 성균관 동지사(종2품) 가선대부(당상관)에 서용하였으나 관직에 복귀하시지 않으셨으며 공은 옳다고 생각하시면 뜻을 굽히지 않는 강직한 성격이셨고 특히 역리에 능통하셨습니다.
공의 호(號)는 학촌(學村), 자(字)는 사우(士虞) 묘소는 경기 양주에 뫼셔져 계신다고 전하나 실전되어 전남 고흥군 과역면 호덕리에 묘단으로 뫼셔져 계시며 공은 자제분들을 네 분을 두셨습니다.
휘 구경(九經) 공의 묘소는 천안 직산 이북면 수천리에 소재한다고 전하나 현재는 실전되었으며, 사헌부 장령공[휘 수경(守經)]의 묘소는 전남 고흥군 과역면 호덕리에 소재합니다. 총관공[휘 위지(緯地)]은 전남 화순군 화순읍 서태리, 휘 지문(之文) 공은 묘소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공은 임원준, 임사홍(예종과 성종의 부마로 연산군때 갑자사화를 일으키고 권력을 잡음) 부자(父子)의 만행 논죄하시다 파직되었으며 성종대왕이 다시 서용하였으나 관직에 나가시지 않으셨으며 만년에 고향 경기 안성을 떠나 전남 고흥에 안주하신 것이 대략 서기 1480년대 인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공의 후손들은 전남 고흥, 완도, 보성, 여수, 광양, 광주광산, 나주, 화순 등에 산거하여 현재까지 살고 있습니다.

※ 부제학 (副提學) : 조선시대 예문관, 홍문관(弘文館)의 정3품 당상관(堂上官) 벼슬.

□ 부제학공파 형성 계보를 알아보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김한용의 여 )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성복(成福)-----고려 판사재감사(정3품)[휘 천경(千慶), 휘 성리(成利), 휘 성보(成保), 휘 성복(成福) 4남중 4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부제학공[휘 진(鎭)]-------조선 부제학(정3품)[휘 집(輯), 휘 진(鎭) 2남중 차남]
- 단묘 : 전남 고흥군 과역면 호덕리(음10.10), 배위 : 밀양박씨, 해주오씨

※ 후손들이 휘(諱) 진(鎭) 할아버지를 받들어 부제학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수경(守經, 증사헌부 장령), 휘 위지(緯地, 무부총관, 이조참판, 증 이조판서), 휘 지문(之文, 가선대부 용양위호군), 휘 맹손(孟孫, 성균진사), 휘 경량(景亮, 훈련원 판관), 휘 여영(汝永, 선무원종공신), 휘 무(茂, 절충장군), 휘 인(仁, 동지중추부사), 휘 성(聖, 증호조참의), 휘 계신(繼信, 증호조참판), 휘 숙량(淑亮, 예조정랑), 휘 여완(汝琬, 훈련원 주부, 선무원종공신), 휘 영무(永務, 무과 부장), 휘 영수(永壽, 생원 성균 전첨), 휘 덕기(德器, 노계 가선대부), 휘 계강(훈련원 주부), 휘 세종(통덕랑), 휘 천상(어모대장), 휘 인기(장사랑), 휘 명하(절충장군 용구위부호군), 휘 계오(첨지중추부사), 휘 계웅(繼雄, 군기시판사), 휘 경복(景福, 임란호종공신), 휘 언동(彦東, 동지중추부사), 휘 석주(碩柱, 동몽교관 통정대부), 휘 영환(英煥, 통훈대부 사헌부감찰) 등 다수




<통덕랑공파(通德郞公派) 소개>


통덕랑공묘소. jpg
 
위치 : 경기 안성시 사곡동  



□ 통덕랑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숙(淑)이시며 조선시대 통덕랑이시다. 공의 묘소는 경기 안성시 사곡동에 뫼셔져 계시며 자제분은 네분이십니다. 휘 기경(起敬), 휘 기효(起孝), 휘 기인(起仁), 휘 기의(起義), 휘 기례(起禮) 이신데, 휘 기의(起義) 공의 묘소만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에 소재해 있으며, 다른 분들의 묘소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통덕랑 (通德郎) : 조선시대 문관으로 벼슬아치의 정5품 첫째 품계

□ 통덕랑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김한용의 여 )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성복(成福)-----고려 판사재감사(정3품)[휘 천경(千慶), 휘 성리(成利), 휘 성보(成保), 휘 성복(成福) 4남중 4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집(輯)-------조선 증 승정원 좌승지(정3품)(휘 집, 휘 진 2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사곡동(음10. 4), 배위 : 장기 오씨

○ 통덕랑공[휘 숙(淑)-------조선 통덕랑(휘 숙, 휘 해 2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사곡동(음10. 9), 배위 : ?

※ 후손들이 휘(諱) 숙(淑) 할아버지를 받들어 통덕랑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기례(起禮, 상장군-정3품), 휘 사기(士祺, 진사), 휘 여완(汝琬, 감찰-정6품), 휘 명우(命禹, 무공랑-정7품), 휘 대기(大基, 통덕랑-정5품), 휘 명상(命祥, 병절교위-종6품), 휘 현기(現基, 통정대부-정3품), 휘 옥경(玉卿, 선무원종공신 3등, 훈련주부-종6품), 휘 강(?, 통정대부-정3품) 등 다수





<장사랑공파(將仕郞公派) 소개>

   
   


□ 장사랑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음(蔭)이시며 관(官)은 조선시대 장사랑(종9품)이시다

장사랑공[휘 음(蔭)]은 경남 함양에서 사시다가 성종 임인(壬寅) 11월 3일에 졸하셨으며 공의 묘소는 전북 장수군 조곡리에 소재하며, 자제분은 세분이십니다. 장남 사헌부 장령공[휘 호인(好仁), 시호 문희]은 경남 함양군 서면 대광리 유봉실에 소재하는데, 휘 호의(好義), 휘 호례(好禮) 공의 묘소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장사랑 (將仕郎) : 조선시대 문관 종9품 품계.

□ 장사랑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진적(晉迪)

○ 휘 송기(松奇)

○ 휘 정수(定守)

○ 휘 세연(世連)

○ 휘 보(甫)

○ 휘 견백(堅伯)

○ 휘 신(信)

○ 장사랑공[휘 음(蔭)]-------조선 장사랑(종9품)
- 묘소 : 전북 장수군 조곡리, 배위 : 진씨, 이씨

※ 후손들이 휘(諱) 음(蔭) 할아버지를 받들어 장사랑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호인(好仁, 홍문관교리, 사헌부장령), 휘 호의(好義, 장령), 휘 호례(好禮, 진사), 휘 옥주(玉柱, 통정대부), 등 다수


 





<신계공파(新溪公派) 소개>


신계공파조묘소전경. jpg

신계공파조배위파평윤씨묘소. jpg
위치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위치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


□ 신계공파 파조의 약력

공은 중종 신묘생이시며, 선조 22년 기축 9월23일에 졸하시었다. 휘(諱)는 순(洵)이시며 관(官)은 행(行) 신계현령(황해도 신계현)이시며 증(贈) 이조참판이시다.

공의 묘소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에 뫼셔져 계시며
공의 자제분은 종사랑 휘 대이(大?)공 한분이시며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에 뫼셔져 계십니다.

휘(諱)는 순(洵)이요 자(字)는 노천(老泉)이며 신라 아찬공이래 대대로 명족을 이루어 첨지중추부사공[휘 기창(起昌)]의 증손이요 군기시판관공[휘 순거(舜擧)]의 손이며 평구찰방[휘 경(璟)]의 아드님이다.

비(?) 언양김씨는 통사랑 극설의 여(女)요 증 영의정 기계부원군[휘 관(?)]은 공의 생부인데 바로 예조판서 휘 여림(汝霖)의 장자이다. 공의 생비 의령남씨는 증 사복시정 휘 충세의 여(女)며 추강선생 휘 효온의 손이다. 찰방공이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조졸하여 공으로 하여금 후사를 삼으니 어릴 적부터 비(?) 김씨를 섬김에 있어 효성을 극진히 하였다.

공은 젊은시절 부터 인품이 늠름하여 장자의 기풍이 있었고 더욱이 독서를 즐겨 경사서에서 백가서에 이르기까지 통하지 않는 것이 없었고 더욱이 좌전(左傳)과 두시(杜詩)에 몰두하여 일찍이 과거공부를 폐하고 세상의 영화와 출세에 뜻이 없으니 숙부 숙민공(肅敏公) 휘 강(絳)이 항상 그 재능을 애석하게 여겨 벼슬이라도 하라고 권하였다.

정묘년에 상의원 별좌가 되고 임신에 사헌감찰이 되었으며 그 해 여름에 바로 아산현감이 되었다. 얼마 아니 되어 모상을 당하고 이어 생모상을 당하여 비인과 고양에서 모두 노막살이를 했다. 탈상 후에는 더욱 세사에 뜻이 없어 두문불출하다가 무인(戊寅)에 홍천현감이 되고 다시 이천현감으로 옮겼으나 폐정을 개혁하는 일이 너무 과격하다 하여 파직되었다. 무자(戊子) 여름에 한성부참군을 거쳐 신계현령에 제수되었는데 임지에 부임하여 관무에 진력하고 몸가짐이 청간하니 지난날 홍천에 있을 때와 조금도 다를 바 없었다.

그러나 마침내 이듬해 선조 22년 기축 9월23일에 졸(卒)하니 향년 59세에 이조참판에 증직되고 고양선영 관산동 갑좌 경향원에 장사지내다. 당시 대제학이었던 오봉 이호민 선생이 찬(撰)한 묘지에 의하면 공은 인품이 충후하고 함부로 남의 과실을 말하는 일이 없으며 누구에게나 미워하는 마음을 갖지 아니하였고 집안 가족에게 돈목하고 우애가 깊었다고 했다. 항상 자제들에게 말하기를 집에 술이 있으니 스스로 즐겁고 또 서적이 있으니 이로서 세월을 보내는데 무엇을 바라겠는가. 공의 청검한 뜻은 늙어서도 변하지 않았다.

공은 큰덕과 뛰어난 재능이 있었으면서도 이를 세상에 펴보지 못하고 60세전에 하세하였으니 애석하다고 묘지에 기록되어 있다.

부인 파평윤씨는 판관 흥효의 여(女)로 1남4녀를 두었는데 남(男)은 종사랑 휘 대이(大?)요 여(女)는 안창 문부사 죽산인 박안명, 밀양인 이상관, 군수 여흥인, 구발 능성인 족종 20대 손(孫) 동준 근지(謹識)

《출처 : 신계공묘비문》

※ 현령(縣令) : 조선시대 비교적 큰 현의 우두머리 벼슬. 종5품.

□ 신계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 : 김한용의 여)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성복(成福)-----고려 판사재감사(정3품) [휘 천경(千慶), 휘 성리(成利), 휘 성보(成保), 휘 성복(成福) 4남중 4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집(輯)-------조선 증 승정원 좌승지(정3품)[휘 집(輯), 휘 진(鎭) 2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안성읍 사곡리(음10. 4), 배위 : 장기 오씨

○ 휘 해(解)-------조선 성균관 진사, 증 이조참판 [휘 숙(淑), 휘 해(解) 2남중 차남](생1414 ∼ 졸 1437. 6.20 )
- 묘소 : 충남 홍성군 홍북면 대인리(음10. 6), 배위 : 죽산박씨(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음10. 7)

○ 휘 기창(起昌)-----조선 첨지중추부사(정3품)(생 1437 ∼ 졸 1514.10.4)
- 묘소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음10. 8), 배위 : 능성구씨

○ 휘 순거(舜擧) ----조선 군기시판관(종5품)(휘 순거, 휘 여필, 휘 여익, 휘 여림, 휘 여주 5남중 장남) (생 1461 ∼ 졸 1514. 5 )
- 묘소 : 충남 보령시 주산면 신구리, 배위 : 전의이씨

○ 휘 경(璟)-------조선 평구도찰방(종6품)
- 묘소 : 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 배위 : 언양김씨

○ 신계공[휘 순(洵)]-------조선 신계현령(종5품)[아버지 휘 관(?)의 사촌[휘 순(洵)의 종숙(從叔)] 휘 경(璟)의 양자가 되어 대를 이음](생 1531 ∼ 졸 1589. 9.23 )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배위 : 파평윤씨(묘소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

※ 후손들이 휘(諱) 순(洵) 할아버지를 받들어 신계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대이(大?, 종사랑), 휘 낙증(樂曾, 장사랑), 휘 종(棕, 장사랑), 휘 한규(漢奎, 통덕랑), 휘 명우(命禹, 증 사헌부 대사헌), 휘 진기(縉基, 동지중추부사), 휘 원기(源基, 증 지평), 휘 복환(부호군), 휘 치해(致海,학행) 등 다수


 






<단성공파(丹城公派) 소개>


단성공파조묘소전경. jpg
 
위치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 단성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호(灝), 자(字)는 백순(伯醇), 중중 임오생(1522년)이시며, 기묘년(1579년) 정월 삼일 58세를 일기로 별세하셨으며 통진현감, 당진현감 등의 주요 관직을 역임하셨고 마지막 관직인 단성현감(경남 산청군 단성현)을 3개월간 역임하셨습니다.
돌아가신후 증 의정부 영의정에 추증되셨습니다.
공의 묘소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에 안치되어 계십니다.
부인 청주 한씨(중종 을묘 이십구일 졸) 사이에 네 아들을 두셨습니다.
장남 휘 대희(大禧), 차남 휘 대기(大棋), 삼남 휘 대록(大祿), 사남 휘 대정(大禎)이며
그러나 4분의 자제분의 묘소는 각기 다른 곳에 소재합니다. 장남인 첨지중추부사공[휘 대희(大禧)]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에, 2남 동지중추부사[휘 대기(大棋), 시호 양간, 증 좌찬성]은 충남 청양군 대치면 형산리에, 3남 장흥고 봉사공[휘 대록(大祿)]은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옥정리에, 4남 병조참판공[휘 대정(大禎)]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덕이동에 각각 소재하고 있습니다.

※ 현감 (縣監) : 조선시대 비교적 작은 현의 우두머리 벼슬. 종6품

□ 단성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 : 김한용의 여)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성복(成福)-----고려 판사재감사(정3품)(휘 천경, 휘 성리, 휘 성보, 휘 성복 4남중 4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집(輯)-------조선 증 승정원 좌승지(정3품)(휘 집, 휘 진 2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안성읍 사곡리(음10. 4), 배위 : 장기 오씨

○ 휘 해(解)-------조선 성균관 진사, 증 이조참판 [휘 숙(淑), 휘 해(解) 2남중 차남](생1414 ∼ 졸 1437. 6.20 )
- 묘소 : 충남 홍성군 홍북면 대인리(음10. 6), 배위 : 죽산박씨(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음10. 7)

○ 휘 기창(起昌)-----조선 첨지중추부사(정3품)(생 1437 ∼ 졸 1514.10.4)
- 묘소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음10. 8), 배위 : 능성구씨

○ 휘 여림(汝霖) ----조선 예조판서(정2품)(휘 순거, 휘 여필, 휘 여익, 휘 여림, 휘 여주 5남중 4남), 배위 : 창령성씨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음10.10)

○ 휘 관(?)-------조선 증 영의정 겸 생원(휘 관, 휘 진, 휘 강, 휘 륜 4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배위 : 의령 남씨

○ 단성공[휘 호(灝)]-------조선 단성현감(종6품)[휘 호, 휘 홍, 휘 순(출후종숙부) 3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배위 : 청주 한씨

※ 후손들이 휘(諱) 호(灝) 할아버지를 받들어 단성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대정(大禎, 병조참판, 황해도 관찰사, 종2품), 휘 수증(守曾, 필선:정4품, 강계부사:정3품), 휘 진증(晉曾, 좌승지:정3품), 휘 석증(昔曾, 전라관찰사:종2품), 휘 하익(夏益, 예조 및 형조판서:정2품, 대사헌:종2품), 휘 하겸(夏謙, 좌부승지) 휘 대희(大禧, 첨지중추부사), 휘 대기(大祺, 동지부총관), 휘 대록(大祿, 장흥고봉사), 휘 달증(達曾, 군수), 휘 상증(尙曾, 판관) , 휘 선증(善曾, 청도군수), 휘 노증(魯曾, 제용감직장), 휘 시증(是曾, 종친부전참), 휘 여증(與曾, 참봉) , 휘 길(별제), 휘 영(사평), 휘 비(?, 청도군수), 휘 항(杭, 선교랑), 휘 하진(夏震, 의금부도사), 휘 명선(참봉), 휘 순기(順基,첨추), 휘 처중(處重, 온양군수), 휘 재중(載重, 봉사), 휘 임중(任重, 정선군수), 휘 세중(도사) 등 다수


 






<충목공파(忠穆公派) 소개>


충목공(휘홍)묘비

충목사전경
위치 : 경기 하남시 산곡리



□ 충목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홍(泓)이시며 생(生)은 갑신생(1524년, 중종 19)이시고 졸(卒)은 1594년(선조27)이시다. 조선 중기의 문신이시고 자는 지숙(止叔), 호는 송당(松塘). 예조판서 휘 여림(汝霖)의 손자이고, 생원 관(?)의 아드님이시다.

어머니는 의령남씨(宜寧南氏)로 생육신 남효온의 손녀이시고 사복시정(司僕寺正)에 증직된 충세(忠世)의 딸이다.

충목공[휘 홍(泓)]의 묘소는 경기 하남시 산곡리에 뫼셔져 계시며
공의 자제분은 모두 다섯분인데 장남 첨정공[휘 대술(大述), 기천군, 증 병조참판]은 묘소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리에, 2남 대사헌공[휘 대건(大建), 기원군]의 묘소는 하남시 산곡동에, 3남 병조참의공[휘 대진(大進), 증 이조판서]과 4남 동지 돈녕부사공[휘 대일(大逸), 증 좌찬성]과 5남 주부공[휘 대조(大造)]은 모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리에 묘소가 소재합니다.

충목공은 1549년(명종 4) 사마시에 합격하시고 1553년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 승문원 정자·전적·지제교·지평·장령·집의 등 문관요직을 역임하셨다.

1557년 강원도 암행어사로 나가 민심을 수습하고, 1563년 권신 이량(李樑)의 횡포를 탄핵하셨다.

이듬해에 시관(試官)으로 이이(李珥)를 뽑았으며, 1565년 문정왕후(文定王后) 상사 때에는 산릉도감(山陵都監)으로 치산의 일을 맡으셨으며, 춘천부사가 되어서는 선정을 베풀어 선정비가 세워졌다.
1573년(선조 6) 함경도 병마절도사로 회령부사를 겸하셨고, 그뒤 개성 부유수를 거쳐 충청·전라·경상·함경·평안도의 관찰사와 한성판윤 등을 역임하면서 치적을 쌓으셨다.

1587년 명나라에 사신으로 가서 그동안 조선왕조의 시조가 고려의 권신 이인임(李仁任)의 아들로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셨으며, 1589년 좌찬성으로서 판의금 부사를 겸하여 정여립(鄭汝立)의 역옥(逆獄)을 다스렸다. 이러한 공으로 1590년 종계변무(宗系辨誣) 1등, 토역(討逆) 2등에 책훈(策勳)되어, 평난공신(平難功臣)호를 하사 받으시고 보국숭록대부(輔國崇錄大夫)·기성부원군(杞城府院君)에 봉해지셨으며, 이조판서·우의정에 승진되셨다.

1592년 임진왜란 때 선조를 호종하셨고, 평양에서는 세자(뒤의 광해군)와 함께 종묘사직의 신위를 모시고 동북방면으로 나아가 도체찰사를 겸임하시고, 이천(伊川)에서 격문을 여러 도로 보내어 각 도의 의병들을 격려, 지휘하여 방수태세(防守態勢)를 갖추셨다.

이듬해에 왜적이 서울에서 물러나자, 먼저 서울에 들어와서 불탄 도성을 정리하고 전재민을 구호하는 데 힘을 기우리셨다.

1594년 좌의정으로서 해주에 있는 왕비를 호종하다가 객사하셨다.
성품이 중후관대하고, 의리를 위하여 기개를 굽히지 않으셨으며, 시문에 뛰어났고 장서가 많았다.

유저로는 《송당집》 4권이 있다. 시호는 충목(忠穆)이시다.

♣ 참고문헌 : 명종실록, 선조실록, 국조인물고, 국조인물지, 국조방목, 송당집 등

□ 충목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 : 김한용의 여)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성복(成福)-----고려 판사재감사(정3품)(휘 천경, 휘 성리, 휘 성보, 휘 성복 4남중 4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집(輯)-------조선 증 승정원 좌승지(정3품)(휘 집, 휘 진 2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안성읍 사곡리(음10. 4), 배위 : 장기 오씨

○ 휘 해(解)-------조선 성균관 진사, 증 이조참판 [휘 숙(淑), 휘 해(解) 2남중 차남](생1414 ∼ 졸 1437. 6.20 )
- 묘소 : 충남 홍성군 홍북면 대인리(음10. 6), 배위 : 죽산박씨(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음10. 7)

○ 휘 기창(起昌)-----조선 첨지중추부사(정3품)(생 1437 ∼ 졸 1514.10.4)
- 묘소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음10. 8), 배위 : 능성구씨

○ 휘 여림(汝霖) ----조선 예조판서(정2품)(휘 순거, 휘 여필, 휘 여익, 휘 여림, 휘 여주 5남중 4남), 배위 : 창령성씨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음10.10)

○ 휘 관(?)-------조선 증 영의정 겸 생원(휘 관, 휘 진, 휘 강, 휘 륜 4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배위 : 의령남씨

○ 충목공[휘 홍(泓)]-------조선 좌의정(정1품)[휘 호, 휘 홍, 휘 순(출후종숙부) 3남중 차남]
- 묘소 : 경기 하남시 산곡리 새능, 배위 : 광주이씨, 강릉김씨

※ 후손들이 휘(諱) 홍(泓) 할아버지를 받들어 충목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대일(大逸, 기창군, 동지돈령부사, 동지중추부사, 종2품), 휘 대술(大述.기천군,청풍군수, 첨정), 휘 대건(大建, 대사간, 정3품), 휘 대진(大進, 공조참의, 수원부사, 참의, 정3품), 휘 무증(懋曾, 기안군, 안협현감, 통정대부), 휘 백증(伯曾, 기평군, 참판, 이조참판, 대사헌, 종2품), 휘 명엽(정헌대부), 휘 헌증(憲曾, 주부, 종6품), 휘 찬증(纘曾, 정랑, 정5품), 휘 후(후, 지추), 휘 분(?, 첨지충추부사), 휘 율(참봉, 종9품), 휘 방(枋, 사의), 휘 춘(별제, 정4품), 휘 삼(?, 정랑, 정5품), 휘 장(樟, 저작), 휘 명현(첨추), 휘 명필(지추), 휘 명교(동추), 휘 명정(命鼎, 박사, 정7품), 휘 명담(命聃, 진산군수, 종4품), 휘 명함(命咸,지평, 정5품), 휘 형기(동추), 휘 명기(군수,종4품), 휘 숭기(동추), 휘 건기(建基,기원군,참판, 종2품), 휘 수기(첨추), 휘 융기(부사, 종3품), 휘 언국(彦國,참판, 종2품), 휘 한장(漢章,기령군,감찰, 정5품), 휘 한경(봉사, 종8품), 휘 치형(致衡, 이왕직사무관, 한성은행 과장), 휘 진오(鎭午, 신민당총재, 고려대총장, 헌법기초) 등 다수



 






<진사공파(進士公派) 소개>


진사공파조묘소전경.jpg

진사공파조묘소전경.jpg
위치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리  




□ 진사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함(涵), 자(字)는 덕용(德容), 이시며 관(官)은 조선시대 증 의정부 좌찬성 겸 성균관 진사이시다. 진사공[휘 함(涵)]은 증 의정부 좌찬성이시며 묘소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리에 뫼셔져 있으며
공은 자제분들을 모두 열 두분을 두셨습니다.

장남은 사헌부 감찰공[휘 대숙(大?)]묘소는 관산리에, 2남 안동부사공[휘 대수(大脩)]은 교하 탄포면 신능리, 삼남은 수안군수공[휘 대경(大儆), 증 이조판서]은 관산리에, 4남 효력부위공{휘 대엄(大儼), 증 좌승지}과 5남 군자감정공[휘 대칭(大?), 증 좌승지]은 부여군 규암면 함양리에, 6남 사헌부 감찰공[휘 대우(大佑), 증 사복시정]은 관산리에 묘소가 뫼셔져 계십니다.

그리고 7남 휘 대중(大仲), 8남 휘 대곤, 9남 휘 대검(大儉)공은 묘소의 소재가 알려져 있지 않으며, 10남 증 공조참판공[휘 대길(大佶)]은 전남 광양군 봉강면 봉당리, 11남 통덕랑공[(휘 대현(大俔)]은 묘소가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신화리이며, 12남 휘 대임(大任)공 묘소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진사(進士) : 조선시대 과거시험의 하나인 소과(小科) 복시(覆試)에 합격한 자들에게 주던 칭호. 지방 고을들에서 초시(初試)에 합격한 자들이 다음해 봄 서울 성균관에서 복시에 응시하게 되는데 제술에서 합격한 자 100명이 선발되고 진사 칭호와 함께 백패(白牌)라는 증서를 받음.

□ 진사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 : 김한용의 여)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성복(成福)-----고려 판사재감사(정3품)(휘 천경, 휘 성리, 휘 성보, 휘 성복 4남중 4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집(輯)-------조선 증 승정원 좌승지(정3품)(휘 집, 휘 진 2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안성읍 사곡리(음10. 4), 배위 : 장기 오씨

○ 휘 해(解)-------조선 성균관 진사, 증 이조참판 [휘 숙(淑), 휘 해(解) 2남중 차남](생1414 ∼ 졸 1437. 6.20 )
- 묘소 : 충남 홍성군 홍북면 대인리(음10. 6), 배위 : 죽산박씨(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음10. 7)

○ 휘 기창(起昌)-----조선 첨지중추부사(정3품)(생 1437 ∼ 졸 1514.10.4)
- 묘소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음10. 8), 배위 : 능성구씨

○ 휘 여림(汝霖) ----조선 예조판서(정2품)(휘 순거, 휘 여필, 휘 여익, 휘 여림, 휘 여주 5남중 4남), 배위 : 창령성씨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음10.10)

○ 휘 진(縝)------조선 서흥부사(휘 관, 휘 진, 휘 강, 휘 륜 4남중 차남)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배위 : 단양우씨

○ 진사공[휘 함(涵)]-----조선 증 영의정 겸 성균관 진사[아버지 숙민공 휘 강의 중형(仲兄) 휘 진의 양자가 되어 대를 이음]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배위 : 광주안씨, 평창이씨

※ 후손들이 휘(諱) 함(涵) 할아버지를 받들어 진사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대경(大儆, 부호군, 수안군수:종4품), 휘 대수(大脩, 충주목사, 안동부사:정3품), 휘 계(棨, 문충공, 대사헌, 이조참판:종2품), 휘 대숙(大?, 감찰), 휘 대칭(大?, 첨정,증좌승지), 휘 대우(大佑, 감찰) 휘 효증(판관), 휘 학증(문정), 휘 양증(참봉), 휘 면증(勉曾,현령), 휘 귀증(수문장), 휘 후증(주부), 휘 득종(현감), 휘 진(감찰), 휘 목(현감), 휘 비(감역), 휘 적(우후), 휘 명제(현감), 휘 명윤(命胤, 교리), 휘 명일(命一, 부윤) 등 다수



 






<자산공파(慈山公派) 소개>


자산공의 묘소와 숙민공 묘소(원내).jpg

자산공 묘표(충간공의 글씨).jpg
위치 : 경기도 남양주시 차산리  


□ 자산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영(泳)이시며 관(官)은 평안남도 자산군수(1983년 평안남도 순천시로 통합됨)을 역임하셨다. 자산공[휘 영(泳)]의 묘소는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리에 뫼셔져 계시며 공의 자제분은 세분이신데, 가산군수공[휘 대형(大衡), 증 호조참의], 선무랑공[휘 대의(大儀), 증 이조참판], 군자감 참봉공[휘 대덕(大德)]의 묘소는 모두 경기도 남양주 화도읍 차산리에 소재합니다.

자(字)는 덕제(德濟), 중종 을유생으로 명종(1546∼1567)때에 문과에 급제하시었는데 방을 부치던 그날 임금께서 특별히 부르시어 『영(泳)의 집안은 삼세(三世)가 도덕군자이고 오세(五世)가 충효에다 어진 신하가 있었으며 육세가 과거에 급제한 것은 매우 드문 일이로다.

옛날에 한(漢)나라 공신 장랑(張郎)이 오세에 긍하여 재상으로 봉사하였다고 하는데 유씨 집안에 장랑이나 다름없구나.』 특히, 한림학사(翰林學士)를 내리시며 또 물으시기를 『책은 무슨 책을 읽었는고』하시니 대답하시기를 『본시 집안이 가난하고 늙으신 가친이 계시어 책을 많이 읽지 못하였습니다.』고 하였더니 명종께서 서경(書經) 한부를 내주시며 『호당(湖堂)에서 글을 읽도록 하여라.』고 하시였다.

숙민공(肅敏公)[휘 강(絳)]의 장남으로 61세에 하세 하시였고 묘소는 숙민공(肅敏公) 친산(경기 남양주시 차산리) 서록에 합폄되어 계시며 증손 관찰사 충간공[휘 황(榥)]이 표석을 세우고 5세손 영의정 문익공[휘 척기(拓基)]께서 묘지명을 쓰셨다.

※ 군수(郡守) : 조선시대의 지방 행정단위의 하나인 군의 우두머리 벼슬. 외관직(外官職)으로 문관의 종4품 벼슬임. 고려시대는 지군사(知郡事)라고 불리던 것을 1467년(세조 12년)부터 군수라고 불리기 시작함.

□ 자산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 : 김한용의 여)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성복(成福)-----고려 판사재감사(정3품)(휘 천경, 휘 성리, 휘 성보, 휘 성복 4남중 4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집(輯)-------조선 증 승정원 좌승지(정3품)(휘 집, 휘 진 2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안성읍 사곡리(음10. 4), 배위 : 장기 오씨

○ 휘 해(解)-------조선 성균관 진사, 증 이조참판 [휘 숙(淑), 휘 해(解) 2남중 차남](생1414 ∼ 졸 1437. 6.20 )
- 묘소 : 충남 홍성군 홍북면 대인리(음10. 6), 배위 : 죽산박씨(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음10. 7)

○ 휘 기창(起昌)-----조선 첨지중추부사(정3품)(생 1437 ∼ 졸 1514.10.4)
- 묘소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음10. 8), 배위 : 능성구씨

○ 휘 여림(汝霖) ----조선 예조판서(정2품)(휘 순거, 휘 여필, 휘 여익, 휘 여림, 휘 여주 5남중 4남), 배위 : 창령성씨
- 묘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음10.10)

○ 휘 강(絳)-------조선 호조판서(정2품)(휘 관, 휘 진, 휘 강, 휘 륜 4남중 3남)
- 묘소 :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리(음10.11), 배위 : 의령남씨, 전주이씨

○ 자산공[휘 영(泳)]-------조선 자산군수(종4품)[휘 영, 휘 함(출후중부) 2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리, 배위 : 하동정씨, 진안김씨

※ 후손들이 휘(諱) 영(泳) 할아버지를 받들어 자산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대의(大儀, 병조정랑:정5품, 선무랑:종6품), 휘 성증(省曾, 강원도관찰사,예조참의,종2품), 휘 희증(希曾, 군수:종4품), 휘 헌(櫶, 예조참판:종2품), 휘 황(榥, 전라도관찰사,종2품,병조참의, 충간공), 휘 철(?, 대사헌, 예조참판:종2품), 휘 명뢰(命賚, 자교당), 휘 명악(命岳, 청주목사:정3품), 휘 명건(命健, 나주목사:정3품), 휘 최기(最基, 판의금부사:종1품, 우참찬:정2품), 휘 직기(直其, 한성부우윤:종2품), 휘 척기(拓基, 영의정:정1품), 휘 언호(彦鎬. 좌의정:정1품), 휘 언집(彦鏶, 이조참의:정3품), 휘 언현(彦鉉,공조참판:종2품), 휘 한준(漢雋, 형조참의:정3품), 휘 한지(漢芝, 서예가, 영춘현감:종6품, 선공감부정:종3품), 휘 화주(華柱, 서예가), 휘 초환(初煥, 성균관대사성:정3품), 휘 길준(吉濬, 서유견문 저자) 등 다수


 





<학생공파(學生公派) 소개>


학생공파조묘소.jpg
 
위치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  




□ 학생공파 파조의 약력

휘(諱)자는 준(浚)이시며 자(字)는 덕천(德泉), 중종 갑오생(1534년) 이시며 첨지중추부사공 휘 기창의 증손이시며 처사공 휘 여주의 손자이시며 관직에 출사하지 않으셔서 학생공이라 합니다.

학생공[휘 준(浚)]의 묘소는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에 뫼셔져 계시며
공의 자제분들은 여섯분이십니다. 휘 대인(大寅, 병절교위)공의 묘소는 충남 서천군 판교리 저산리에 소재하고, 휘 대관(大寬), 휘 대요(大曜), 휘 대훈(大?, 노직 통정공), 휘 대현(大晛)공, 휘 대승(大勝)공의 묘소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학생공파 파조의 형성 계보

○ 시 조[휘 삼재(三宰)] -----신라 아찬
- 묘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미현동(음 10. 1)

○ 휘 의신(義臣)-----통일신라 기계현 호장
- 묘소 : 실전

○ 휘 성미(成美)-----고려 섭호장
- 묘소 : 실전, 배위 : 김씨(경순왕 7대손 : 김한용의 여)

○ 휘 진경(晉卿)-----고려 공진사
- 묘소 : 실전

○ 휘 여해(汝諧)-----고려 사재주부(정6품)
- 묘소 : 실전, 배위 : 안강노씨

○ 휘 득선(得瑄)-----고려 좌복야(정2품)(휘 형무(逈務), 휘 득황(得璜), 휘 득선(得瑄), 휘 득부(得?), 휘 득주(得珠) 5남중 3남)
- 묘소 : 실전, 배위 : 금천강씨

○ 휘 선(?)-------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 겸 한양부윤(정3품)
- 묘소 : 경기 평택군 청북면 후사리(음10. 3), 배위 : 연일정씨

○ 휘 승계(承桂)-----고려 봉익대부 판도판서(정3품)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한운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성복(成福)-----고려 판사재감사(정3품)(휘 천경, 휘 성리, 휘 성보, 휘 성복 4남중 4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금광면 금광리(음10. 4), 배위 : 신평이씨

○ 휘 집(輯)-------조선 증 승정원 좌승지(정3품)(휘 집, 휘 진 2남중 장남)
- 묘소 : 경기 안성시 안성읍 사곡리(음10. 4), 배위 : 장기 오씨

○ 휘 해(解)-------조선 성균관 진사, 증 이조참판 [휘 숙(淑), 휘 해(解) 2남중 차남](생1414 ∼ 졸 1437. 6.20 )
- 묘소 : 충남 홍성군 홍북면 대인리(음10. 6), 배위 : 죽산박씨(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음10. 7)

○ 휘 기창(起昌)-----조선 첨지중추부사(정3품)(생 1437 ∼ 졸 1514.10.4)
- 묘소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음10. 8), 배위 : 능성구씨

○ 휘 여주(汝舟) ----조선 현량사(처사공)(휘 순거, 휘 여필, 휘 여익, 휘 여림, 휘 여주 5남중 5남),
- 묘소: ?, 배위 : 무주김씨 , 의성(임벽당) 김씨

○ 휘 위(緯)------조선 장사랑(종 9품)
- 묘소 : 충남 서천군 비인면 남당리, 배위 : ?

○ 학생공[휘 준(浚)]
- 묘소 : 충남 서천군 판교면 저산리, 배위 : 여흥민씨

※ 후손들이 휘(諱) 준(浚) 할아버지를 받들어 학생공파가 형성된 것임.

□ 주요인물
○ 휘 직(稷, 순릉참봉, 봉사), 휘 성기(聖基, 참봉), 휘 세기(世基, 진사, 후설당), 휘 언수(彦脩, 호조참판), 휘 대훈(大?, 노직통정), 휘 명술(命術, 통덕랑), 휘 언약(彦若, 통덕랑), 휘 명형(命衡, 진사부호군), 휘 시기(始基, 통덕랑), 휘 찬기(贊基, 통덕랑), 휘 언빈(彦彬, 통덕랑)등 다수